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자이너들에게 사이드 프로젝트는 왜 필요한가

by Hardy Tortoise 2022. 9. 28.

끊임없이 배우려는 디자이너의 집념

1. 디자이너의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초보자 가이드

많은 디자이너들은 현재 본인이 진행 중인 메인 작업 외에 다양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디자이너의 사이드 프로젝트가 특히 초보자가 필수적인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멋진 디자인 개성이 돋보이는 포트폴리오 구축, 디자인 및 개발 동향 파악을 통한 기술 향상, 현재 진행하는 업무 성과 향상, 추가적인 수입 등 다양한 이유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우리는 또한 주니어 디자이너로서 사이드 프로젝트를 통해 자기 홍보 및 개인 개발이 언제나 중요하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따라서 현재의 급여가 충분하더라도 자신의 디자인 스킬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발전시켜서 가치를 높여 나가야 한다. 분명 사이드 프로젝트들이 더 나은 기회를 찾게 해주는 요소가 될 수 있고, 시니어 디자이너가 되면 많은 경험들을 통해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는 시야도 갖게 될 것이다. 또한 디자이너로 막 데뷔한 사람일수록 경험이 적고 증명할 것이 많을 시기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더욱 사이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디자이너들의 사이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실질적인 단계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디자이너 측 프로젝트가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이해하고 넘어가고자 한다.

 

2. 디자이너의 사이드 프로젝트란?

‘사이드 프로젝트’ 라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디자이너의 사이드 프로젝트는 기본 작업과 분리된 별개의 영역에서 수행하는 디자인 작업을 뜻한다. 주로 추가 수입을 얻을 목적이 있는 디자이너도 있고, 더 나은 포트폴리오 구축을 위해 퇴근 후, 주말 등 여가 시간에 주로 진행된다. 경우에 따라 디자이너 사이드 프로젝트를 디자이너의 사이드 허슬로 정의하는 경우도 있다.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대표적인 디자이너들의 영역은 다음과 같다. 그래픽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사용자 경험(UX) 디자이너, 웹 디자이너,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디자이너, 게임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디지털 제품 혹은 상품에 관련한 디자인 업무를 수행 중이라면 모두 해당된다.

 

3. 디자이너 사이드 프로젝트가 왜 중요한가?

이를 굳이 여가 시간을 할애해 가며 사이드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하는 일반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스킬 연마

디지털화된 시대에 개발자뿐만 아니라 디자이너들에게도 끊임없는 최신 기술 혹은 최신 툴 학습은 너무나 중요하다. 그렇기에 뻔한 이야기로 들릴 수 있지만, 학습은 디자이너가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가장 기본적인 이유이다. 직접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수행하는 것만큼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은 없다. 그리고 1인으로도 가벼운 사이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어서 가끔씩 우리는 '자신의 상사'가 되기도 한다. 그렇기에 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고, 실수를 할 수 있다. 이런 시도와 실수로부터 배워 나가면 된다.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디자인 기술을 연마하게 된다.

 

2) 업무 성과 향상

부수적인 프로젝트는 직장에서 번아웃을 줄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부수적이지만 의미 있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풀리고 주 디자인 업무의 단조로움을 깨는 훌륭한 방법이다.

 

3) 자기 계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창의적인 취미를 가진 사람들은 정신적으로 안정되고 더 나은 성과를 낼 가능성이 더 크다. 디자이너 사이드 프로젝트는 엄연히 디자인 작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내기 때문에 충분히 창의적인 취미 범주에 속한다. 가끔씩 디자이너들은 본 업무 스트레스를 제쳐두고 열정적인 사이드 프로젝트를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제한이 없는 창의적인 창구로서 개인적이지만 생산적인 취미로서 충분한 역할을 하고 있다.

 

4) 실험을 위한 공간

실제로 우리는 상사나 클라이언트 등 누군가에게 나의 디자인 작업을 보고해야 하기 때문에 본 업에서 프로젝트는 부담감을 많이 갖고 있다. 사이드 허슬의 경우 대부분 부담 없는 시간에 진행하고 반드시 완수해야 하는 대형 프로젝트가 아니기 때문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실패에 대한 두려움 없이 거의 모든 것을 시도할 수 있다. 사이드 프로젝트 들은 배움의 과정이라는 명백한 동의가 있기 때문에 나에게 시행착오를 충분히 허락해준다.

 

5) 자기 홍보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열심히 일하지만 마땅히 받아야 할 인정을 받지 못한다. 특히 에이전시에 일할 수록 야근이나 밤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 어떤 디자이너는 수년 동안 일하고 중요한 성과를 달성했지만 승진이 안되기도 한다. 앞의 두 가지 상황이 당신의 경우라면, 몇 가지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다양하고 심도 깊은 사이드 프로젝트들을 통해 초기 디자이너들을 성공적인 프로젝트 마무리를 배우고,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홍보한다. 이러한 성공 통해 자신에 대해 훨씬 더 나은 느낌을 받는 자아 효능감을 배우게 된다.

 

6) 포트폴리오 구축

바쁜 시간을 투자하여 진행했던 완료된 모든 사이드 프로젝트는 반드시 아카이브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다양한 작업을 진행했던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는 더욱 강력하고 신뢰감을 줄 수밖에 없다. 디자인 Degree보다 더 가치 있는 경험으로 간주되며, 가장 강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자이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기 위해 수집할 수 있는 모든 경험이 필요하다.

 

7) 추가 소득 기회

사실 많이 벌 수록 좋은 것이 돈 아니겠는가. 최근 들어서는 투 잡, 쓰리 잡 까지 다양해졌다. 사이드 프로젝트로서 상품, 디지털 제품 및 컨설팅 서비스 또한 부가적인 소득을 발생시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