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자인 사이드 프로젝트 2 - 시작하기 Step by Step

by Hardy Tortoise 2022. 11. 17.

1. 디자이너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한 필수 단계

지난 포스팅에서 사이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그리고 디자이너에게 왜 사이드 프로젝트가 필요한지에 대해서 설명했었고, 이번에는 직접 디자인 프로젝트를 만드는 6단계를 설명하고자 한다.

 

  • 1단계: 아이디어 찾기
    모든 것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 지금 하고 있는 업무나 가족 친구 등 가까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적어보자. 그 다음 문제점을 해결할 솔루션들도 나열해 본다. 제작하는 부분에 한계를 생각하지 말고 Brain storming을 하는 것 자체에 집중하는 단계이다. 디자이너들에게 아이디어 단계는 가장 흥미로운 발생이 가능한 단계이므로 제한을 두지 않고 넓고 다양한 리소스를 생각하며 노트에 담아 놓는다. 
  • 2단계: 팀 구성하기
    작은 규모의 디자인 프로젝트라면 혼자서도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작은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혼자서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완성하기가 어렵다. 앱을 제작해야하거나 제품을 직접 생산해야하는 방대한 수준이라면 내 아이디어에 흥미로워하는 동료를 찾아보자. 쉽지는 않겠지만 이 과정에서 잘 맞는 팀원을 만나게 된다면 장기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는 파트너를 구하게 될 수도 있다. 
  • 3단계: 타임라인 설정
    아무리 사이드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라 할지라도 단순히 시간을 낭비하기 위해 하는 디자이너는 없을 것이다. 그러니 시작하기 전에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타임라인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며칠이 될 수도 있고, 일주일이 될 수도 있고, 몇 달이 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주요 작업과 다음 단계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지 추정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지금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기본 시간표와 더불어 새로 진행 될 사이드 프로젝트의 참여자들의 스케줄도 고려해야한다. 
  • 4단계: MVP 최소한의 실행 가능한 제품 정의
    가장 최소한의 기능이 무엇인지 정의를 반드시 해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물병을 가르키며 '이 물건은 무슨 물건이죠?' 라고 물었을 때, '이것은 마시는 물을 담아서 사용하는 Bottle 입니다'라고 기능적인 측면을 단순하게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Minimal Viable Product 는 초기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적절한 기능을 갖춘 초기 단계의 제품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MVP를 정의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기획했던 프로젝트 목표와 일치하는 기능이 구현 되어 가는지 확인 해야한다. 둘째, 제품이 특정 설계 문제를 해결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주 비행을 하겠다는 구현 가능성이 낮은 계획 아이디어가 아니라 정해놓은 타임라인 안에서 실행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 5단계: 작업 개요 만들기
    명확한 MVP가 완성 되었다면, 이제 당신을 포함한 다른 탐원들과 함께 수행할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에 왔다. 단계별 프로젝트 수행 내용을 명확하게 설정해두고, 각 진행 단계에서 확인해야할 Milestones 을 시기와 함께 정리해두어야 한다. 
  • 6단계: 프로젝트 시작(실행)
    앞의 5단계는 서류와 말로만 진행되는 과정이었다. 이제는 직접 디자인 작업을 개시해서 업무를 진행하는 아주 핵심적인 단계이다. 만약 앞의 5단계들에서 불안정한 부분이 있다면 곧바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이 세상에는 완벽한 계획은 없기 때문에 긍정적인 부분이 많다면 가능한 지체하지 말고 실행에 옮기도록 하자. IDEO U 에서 내가 배울 때는 카드보드 혹은 호일로 만들어 보기도 했다. MVP 정의가 잘 포함되어 있는 프로토타이핑을 빠르게 여러번 실행해 보고 보완을 해나가야 한다. 

단계별 사이드 프로젝트 확인

 

2. 실전에서 디자인 사이드 프로젝트를 찾기

사이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알았고, 어떻게 진행 해야하는지도 알았지만 무엇으로 해야할지 모르겠을 때 영감을 주는 것들을 찾아보자. 전반적으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특정 목표를 달성하려면 실용적인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그리고 영감 뿐만아니라 내가 만든 프로젝트를 올려서 홍보하거나 판매를 직접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플랫폼을 찾아 두면 좋다. 아래 언급된 방법 말고도 정말 다양한 사이드 프로젝트를 진행 할 수 있으니 참고로만 알아두면 좋겠다. 

 

  • 디지털 아트 판매 사이트
    요즘은 디지털 파일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미지나, Mockup, 포스터, 프린터블 파일 등 프로젝트에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디자인을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는다. 최근에 부상하고 있는 Etsy나 Shopify 및 Society6와 같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훌륭한 작품의 디지털 아트를 판매하는 것을 고려해 보자. 실제로 부업으로서도 소득을 가져오는 유용한 방법이다.
  • 디자이너 블로그, 유튜브 채널 및 팟캐스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사이드 프로젝트가 될 수 있다. 사이드 프로젝트 아이디어에 따라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이나 컨텐츠는 다양하게 진행 될 수 있다. 중요한 부분은 제휴 마케팅을 하거나 블로그 자체가 홍보 채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에 관한 루트를 소유하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유튜브나 팟캐스트의 경우 팬덤을 생성할 수 있는 직접적인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쉬운 방법은 아니지만 디자이너는 계속해서 소통하고 콘텐츠를 생산해야 하는 직업이니 꾸준히 할 수 있는 채널을 최소 한 가지를 가지고 있으면서 다양한 채널로 늘려가는 것이 좋다. 참고로 많은 정보들을 비교해서 찾아 보았는데, 시간 에너지 대비 유튜브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들었다. 다만 호스팅 능력에 대한 부분은 개인차가 있다는 부분은 알아두시기를 바란다. 
  • 디자인 공모전 신청
    학생시절 부터 할 수 있는 잘 알려진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공모전 수상 경력이 나중에 디자이너 이력에 도움이 되기도 하고, 상금에 대한 부분도 금전적 수익이 발생하니 틈틈히 공모전 사이트들을 체크해 두면 좋다. 

사이드 프로젝트로 자신이 직접 만든 수공예 제품도 판매 가능

댓글